EZ-Racing Team 

Vespa Primavera 시동꺼짐 수리


안녕하세요! 제로모토입니다.


#Vespa #베스파 #VespaDaegu #베스파대구 

#Primavera #프리마베라 잦은 시동꺼짐으로 수리입고된 베스파입니다.


적산거리 3만키로미터가 넘었네요

이차는 제가 #베스파대구 근무시절 신차로 출고한 바이크네요.

흠~ 세월이 흐르긴 했지만 많이 고생한거 같아 찡했네요



일단 엔진룸

왜그런지 요즘 입고되는 베스파들 보면 엔진룸이 엄청 지저분합니다

일반적인 먼지나 분진이면 모르겠는데

저렇게 기름때가 묻어 있습니다.

이건 어딘가 누유가 되고 있다는 반증이겠죠?

연료펌프 쪽에서도 흐른 자국이 있는데

휘발유 냄새가 계속 나는걸로 봐선

현재 진행형이란걸 알수 있습니다.

잦은 시동꺼짐으로 입고된 베스파지만

이것저것 확인할게 많아 지는 순간입니다.



정비 리프트에 올린지 몇분 안지났는데 벌써 오일이 흐릅니다.

아랫쪽을 보면 정말이지 정비하기 싫을 정도로 상태가 안좋았네요.



밸브간극이나 일부 몇몇 부분만 할려했지만

누유되는 양이나 상태를 봐서는 

그냥 엔진 탈거하고 전부 싹 보는게 나을거 같아 엔진 떼 냅니다.



기름때가 기름때가 ㅜ.ㅜ



엔진 헤드커버쪽에서 누유되는걸로 확인 됩니다.

정확한 확인을 위해 좀 더 봅니다.



냉각풍 방향과 기름때+먼지를 보면

실린더, 크랭크케이스 누유는 없네요



냉각풍으로 인한 분진은 있겠지만

아래쪽에 기름때가 있어서 일단 팬을 떼냅니다.



누유 범위와 양을 꼼꼼히 점검합니다.



플라스틱 커버가 그동안의 누유로 인해

말그대로 기름으로 떡졌네요



아래를 보니 정말 저거 다 청소 할려면 고개가 저어집니다. ㅜ.ㅜ



최종 누유 부위 확정하고

이제부터 청소 준비합니다.



저 수많은 기름때들...



정말 간만에 엄청난 기름때를 만난 느낌입니다



오일필터와 드레인볼트에는 누유가 없었습니다.



저 프레임에 있는 기름때들 ㅠ.ㅠ

확인을 해야 하는것들이 있어서 싹 청소해야합니다. ㅠㅠ



무슨이유에선지 연료통에서 휘발유가 새고 있네요

냄새에 좀 예민한편이라 휘발유 냄새엔

코보다는 머리가 먼저 두통으로 알려줍니다.



점화플러그 단자쪽에는 어떻게 기름때가 있는걸까요? @.@



헤드커버인데 사람 얼굴 같지 않나요?

눈2 입하나... 나만 그런가?



엔진헤드



밸브간극을 보기 위해 TDC를 맞춥니다.

마그네틱휠로 TDC를 안봐도 되니 엄청 편하네요.

화살표가 저 양각되어 있는 줄과 위치를 맞추면

피스톤이 가장 높은 위치 즉, 상사점(TDC)에 옵니다.



흡기2 배기1 그래서 3V (밸브 3개가 있단 소리죠)

LX 3Vie = LX모델인데 밸브3개짜리 엔진에 인젝션 타입이란 소리입니다.

그냥 LX면 2V엔진입니다.

여튼 프리마베라 흡,배기 밸브간극은 0.08mm 입니다.




일단 규정값이랑 얼마나 차이가 있나 확인해봤습니다.

흡기는 약2배인 0.14가 나오네요

배기는 간극이 없이 눌러져 있어서 측정불가



산소센서배선이 까졌네요

히터 있는 타입이라 4선식이네요



일반 절연테이프는 열에 늘어지거나 점착부분이 녹는데

저 테이프는 그렇진 않습니다.

#아세테이트 테이프인데 BMW모토라드에서 사용하는

순정 테이프도 저 회사 제품입니다.

고온환경에도 쓸수 있는제품입니다.

자세한건 자료 찾아 보시면 되구요

일반 PVC테이프 쓰시고 싶다면

꼭 내열용으로 쓰세요 105도까지인가 버틸겁니다.

테이프 구매처는 www.sytape.co.kr 입니다

꼭 물어 보시는 분들이 계셔서...



기름때 제거하다가 진심 욕 몇번 했습니다. -.-;;

그렇다고 안할수도 없고

완전 맘에 드는건 아니지만

1시간 걸려 닦은게 이정도네요.

더 닦아야 할게 있다는게 함정이죠



아래처럼 기름떡이 기본 저정도입니다

딴거 있겠습니까? 닦고 닦고 또 닦고.... 

내 눈물도 닦고 리프트도 닦고

지저분한 바닥도 닦고

파츠크리너에 취하고

배고픔에 취하고....




프레임과 엔진쪽 접지배선 부분인데

단자가 부러져 있네요...라고 생각해서

배선을 보니 멀쩡...

단자 부러지고 새로 단자를 만들었는데

부러진거 빼내질 않아서 저렇게 박혀있네요



역시 기름때가 풍만한 연료탱크입니다

밸브간극보고 시동꺼짐수리 하는데 연료탱크 내릴일 잘 없지만

(연료압이 낮아서 그런경우 빼고)

누유가 있어서 확인하느라고 프레임에서 분리 했는데

이럴땐 휘발유 가득채우고 정비입고한 바이크는 싫어집니다



큰문제는 아니겠지만 패킹이 저렇게 씹혀 있었네요.

일단 펴서 잘 조립했습니다.




혹시나 싶어 콘넥팅하는 부분 보니 이물질이 많고

고무 오링부분에 상처 날수 있을거 같아 싹 청소 하고

조립해놨습니다.



아~ 깨끗하니 기분이 좋네요

저기 표시는 연료펌프 방향을 표신한겁니다.

콘넥터 홀더 부분이랑 저 부분이랑 일치 하면 됩니다.

그래야 연료호스 라인이랑

배선이 당겨지거나 밀리거라 하지 않고 딱 자기위치에 갑니다.



조립하고 시동켜고 타고 다니고 난후 찍은 사진인데 아직까진 누유가 없네요.



사진엔 배선이 들어오는 고무마개를 끼워 놓은 상태인데

저거 빠져 있으면 저렇게 안에 물이 들어오게 됩니다.

저게 잘 꽂혀 있어도 물이 어느정도 들어오지만

저렇게 분진이 많이 생기진 않습니다.

역시 열은김에 닦고 닦고 또 닦아서 조립했네요



이후 사진이 없네요 다음날 예약된 일들이 있어서

새벽까지 작업하느라 기름진 손으로는 사진을 잘 안찍게 되더라구요

헤드커버 가스켓 교환하거나 할때도...

꼭 조립 다하고 나면 찍어 둘걸 후회를 아직도 합니다 -.-


조립을 다하고 퇴근과 출근을 하면서 시운전 해서

시동꺼짐과 함께 누유는 없었는지 확인을 했지만 현재로선 없네요.

그리 긴 거리가 아니라 31,000Km 때 방문하라고 고지하고 출고 준비합니다.


브레이크등이 안들어 와서

브레이크 등 교체 해줬네요.

좌우2개는 미등

가운데가 브레이크 등


차가 너무 지저분해서...

그리고, 내손으로 신차 출고한 베스파라

세차도 하고 군데 군데 세차로 안지워지는 얼룩은

컴파운드로 지우긴 했지만

역시나 전문 광택기술자가 아니라 한계가 있네요





 -잦은 시동꺼짐
   배기밸브 눌림으로 인한 잦은 시동꺼짐.
   밸브간극 조정. 타 업체에서 인젝터, 스파크플러그 등 교체 이력있으나 계속 시동꺼졌던 베스파
 -누유
   엔진오일 누유는 헤드커버가스켓 (품번:879507), 오일 블리드 커버 가스켓(품번:487989) 교체
   휘발유 누유는 펌프 패킹 재조립과 콘넥팅 부위 이물질 제거 및 청소 재조립
 -구동계 점검이 필요함
   초반가속과 중반가속이 더디고, 클러치가 가끔 튐.

대구광역시 중구 서성로 47 1층 제로모토

010-9699-7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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