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Racing Team 

F800ST 타이어 교체


안녕하세요! 제로모토입니다.

 중고타이어 교체 하러 다른 샵을 찾다가 들리신 고객이네요.

 친절하게 위치를 알려드렸지만  교체 비용 물어 보시고는

 그냥 교체해 달라 하시네요.

 왠지 다른 샵 손님 뺐어온 기분이 드네요 ^^;;

 다음 예약 고객님 입고시 까지 비어 있는 시간이라 교체했습니다.


 F800ST(K71 0234)

 49910Km


보통 이렇게 탑케이스와 사이드케이스가 다 달려있죠

제로모토에서는 오랜만에 보는 F800ST입니다.




연식에 비해 적산거리가 작은 편이네요.




F800ST는 메인스탠드가 있어서 타이어 교체가 편합니다.

타이어 교체 하고 휠 볼트를 손으로 체결한 상태입니다.

머플러를 전부 탈거 하지 않고 저렇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토크렌치로 다시 체결합니다.




앞 브레이크 디스크 상태입니다.

육안으로도 상태가 좋지 않은게 보이네요.




좌측도 마찬가지네요




마이크로미터로 두께를 재봤는데

네일 많이 패인곳이 약 3.4mm 나옵니다.

그것도 더 패인곳도 있지만 마이크로미터 특성상 그 부위는 측정 안되네요

디스크 런아웃 체크를 해보고 싶었는데 작업하느라 지나쳤네요

런아웃 0.15mm 이상 나오면 안되는데

이 디스크는 나올거 같네요.




타이어 교체시 그냥 교체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림 바깥쪽을 다 닦아 드리진 못해도

안쪽 비드와 닿는 면은 꼭 깨끗하게 할려고 합니다.

엄청 지저분 했는데 닦다가 생각나서 사진 찍고 있네요.

바이크申 같이 블로그에 작업기 올리시는분들 대단하는 생각밖엔 안드네요. ㅜㅜ




클램프에 있던 부분인데 이렇게 더럽습니다.




닦고 나면 이렇게 됩니다.

왜 닦냐? 비드가 잘 밀착되어 공기가 새지 말라는 뜻도 있고

가끔은 안쪽에 저런것들이 밸런스를 무너뜨리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쪽 저쪽 열심히 닦고 있습니다.

엄청 더러울때 찍었어야 얼마나 깨끗해졌나 알수 있을 텐데 -.-;;




디스크 마모된걸 가까이서 찍어 봤지만

패인걸 사진에 잘 담아내긴 내공이 부족하네요




우측 디스크는 상태가 더 심합니다.

두께가 4mm라고 적혀 있는게 보이시죠?

보통 엄청 오래쓰는 디스크인데

제 생각으론 브레이크 패드를 제때 교체 하지 않아

디스크를 갉아 버린거 같았습니다.




손가락으로 스~으윽 그어보면 저 패인곳들이 느껴지는데

역시 사진으론....




브레이크패드를 점검해 달라 하셨는데

말씀처럼 교체할 시가가 됐습니다.

하지만, 문제점을 발견합니다.




좌측은 피스톤이 전부 다 들어 가지만




우측은 공구를 사용해도 2개가 안들어 갑니다.

고착 됐습니다.

이러면 브레이크 패드도 교체가 불가능 합니다.


작업 후 관련 부분을 설명드리고, 출고 했네요.

빨리 달리고 멋진 바이크도 좋지만

제일 우선인건 제동장치 관련이라 생각합니다.

빠른 시간내에 수리 하셔야 할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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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느 하나 안중요한게 없지만 굳이 우선 순위를 따지면 아래와 같습니다.
 - 캘리퍼 
우측 오버홀이 우
 - 브레이크 디스크 양쪽 교체
 - 브레이크 패드 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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